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트로이

     

    볼프강 페테르센 감독의 2004년 그리스로마신화를 바탕으로 만든 전쟁 영화인 트로이는 호메로스의 고대 그리스 서사시 일리아드를 기반으로도 합니다. 트로이 목마의 유명한 계략을 통해 트로이의 몰락을 묘사하고 전쟁의 종식과 도시의 파괴로 이어지는 트로이의 줄거리 및 결말과 실제 역사적 배경을 자세히 알아봅시다.

    트로이의 줄거리 및 결말

    메넬라오스 왕의 손님으로 스파르타 왕국을 방문하고 있는 트로이의 왕자 패리스가 등장합니다. 그가 머무는 동안 패리스는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렌 여왕과 금기의 사랑에 빠지고 두 사람은 행해져서는 안 될 비밀 연애를 시작합니다. 메넬라오스는 그들의 불륜적 사랑을 발견하고 분노하고 복수를 합니다. 그는 권력에 굶주린 형 미케네의 아가멤논 왕을 설득하여 트로이와 전쟁을 치르도록 부추깁니다. 자신의 제국을 확장하고 에게 해의 수익성 있는 무역로를 통제하기를 열망하는 아가멤논은 분쟁에서 기회를 봅니다. 아가멤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투 기술로 유명한 전설적인 전사 아킬레스를 포함한 대규모 그리스 전사들을 모읍니다. 아가멤논의 지휘 아래 싸우는 것을 꺼렸음에도 불구하고 아킬레스는 영원한 영광과 인정의 약속에 설득됩니다. 수백 척의 배와 수천 명의 군인으로 구성된 그리스 함대는 트로이의 해안으로 항해합니다. 프리암 왕과 그의 아들 헥토르와 파리가 이끄는 트로이 군은 그리스의 강력한 군대로부터 그들의 도시를 방어할 준비를 합니다. 두 군대는 트로이의 성벽 밖에서 일련의 서사시적인 전투를 벌입니다. 아킬레우스는 한 손으로 그리스인들에게 유리하게 많은 전투의 전세를 뒤집고, 치열하고 막을 수 없는 전사임을 증명합니다. 한편 헥토르는 가족과 도시를 지키기 위해 싸우며 고귀하고 용맹한 트로이의 수호자로 등장합니다. 치열한 전쟁이 계속되면서, 트로이아 군은 패리스의 사촌이자 가까운 친구 아이네이아스를 포함한 막대한 손실을 입습니다. 전쟁의 중추적인 순간에 헥토르는 트로이의 성벽 밖에서 아킬레스와 일대일 결투를 벌입니다. 당대의 가장 위대한 두 전사의 전투는 치열하고 잔인합니다. 아킬레스는 취약한 순간에 헥토르를 죽이고 트로이 군을 초토화시키고 그들의 위대한 영웅을 빼앗습니다. 헥토르의 죽음에 상심한 프리아모스 왕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로 결심합니다. 거지로 변장한 그는 헥토르의 시신을 돌려달라고 아킬레스에게 간청하기 위해 그리스 진영으로 잠입하고 아들을 죽인 아킬레스의 손에 입맞춤한다. 그런 프리아모스의 용기와 절절한 부탁에 감동한 아킬레스는 헥토르의 시신을 돌려달라는 그의 요청에 동의하고 트로이아 군이 자신의 타락한 영웅을 애도할 수 있도록 임시 휴전을 요구합니다. 바로 이 시기에 그리스인들은 트로이에 잠입할 계획을 세웁니다. 그들은 신들에게 바치는 제물로 거대한 목마를 만들어 성벽 밖에 공물로 남깁니다. 트로이인들은 그리스인들이 말 안에 숨어 있는 것을 모른 채 승리의 상징으로 그것을 도시 안으로 가져갑니다. 그날 밤, 트로이아 군이 명백한 승리를 축하할 때, 말 안에 숨어있던 그리스 전사들이 나타나 기다리고 있던 그리스 군에게 도시의 문을 열어줍니다. 그리스 군은 트로이아로 쏟아져 들어왔고, 트로이아 군은 완전히 허를 찔렀습니다. 이윽고 치열한 전투가 벌어집니다. 패리스는 자신의 집을 지키려다 변을 당하고, 헬렌은 공포에 질린 채 도시가 자신의 주변을 불태우는 것을 지켜봅니다. 혼란 속에서 아킬레우스는 트로이아 왕자 아이네이아스와 최후의 결투를 벌입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아킬레우스는 자신의 몸에서 유일하게 취약한 부분인 발뒤꿈치에 화살을 맞으면서 자신의 최후를 맞이합니다. 아이네아스 역시 큰 부상을 입었고 결국 위대한 두 전사들이 전사한 가운데 두 나라의 전투는 잔혹한 끝으로 향하게 됩니다. 마침내 트로이가 폐허가 되면서 그리스인들이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헬렌 여왕을 포함한 살아남은 트로이인들은 그리스인들에게 포로로 잡힙니다. 아킬레스는 결국 죽게 되어 장례식을 치르게 되고, 그의 시신은 장례식용 화로 위에서 화장됩니다. 생존자들이 엄청난 전쟁 비용을 생각하는 동안 상실감과 비극이 감돌고 있습니다. 결국 그의 한 때 위대한 도시의 폐허 속에 홀로 서 있는 프리아모스 왕의 가슴 아픈 모습으로 끝을 맺습니다. 트로이의 함락은 전쟁의 파괴적인 본질과 억제되지 않은 야망과 사랑의 비극적인 결과를 강력하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역사적 배경

    트로이는 그리스 신화와 트로이 전쟁의 역사적인 사실을 상당히 투영시킨 작품입니다. 트로이 제작에 영감을 준 역사적인 배경과 신화에 대한 자세히 알아봅시다. 트로이 전쟁의 이야기는 다양한 그리스 신화와 전설들과 얽혀 있습니다. 여기에 영화에 영향을 미친 몇 가지 주요 요소들이 있습니다. 갈등의 서막은 트로이의 왕자 패리스가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신을 선택해야 하는 패리스의 심판에서 시작됩니다. 각각의 여신은 그에게 선물을 뇌물로 주려고 합니다. 패리스는 그에게 인간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 헬렌의 사랑을 약속하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합니다. 종종 스파르타의 헬렌 또는 트로이의 헬렌으로 불리는 헬렌은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 중 한 명으로 여겨집니다. 그녀는 스파르타의 메넬라오스 왕의 부인이지만, 그의 스파르타 방문 동안 패리스와 사랑에 빠집니다. 패리스에 의한 그녀의 납치는 메넬라오스가 그녀를 되찾기 위해 노력하면서 트로이 전쟁을 촉발시킵니다. 아마도 트로이 전쟁에서 가장 유명한 부분인 트로이 목마는 그리스인들이 요새화된 트로이의 도시로 들어가기 위한 계략으로 만든 거대한 목마입니다. 그러나 트로이 목마의 역사성 자체는 역사가와 고고학자들 사이에 여전히 논쟁의 대상입니다. 이 사건은 역사적 사실이라기보다는 전설로 여겨집니다. 트로이 목마를 속이기 위해 사용된 거대한 목마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고고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트로이 목마 이야기는 고대 그리스 시인들이 극적이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사용했던 문학적 도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은 그리스인들이 그들의 적을 물리치는 데 있어서 속임수, 전략, 그리고 영리함의 상징입니다. 현대 튀르키예에 위치한 고대 트로이 유적지의 고고학적 발굴은 그 도시 역사의 많은 층을 밝혀냈습니다. 전쟁, 파괴, 갈등의 증거는 밝혀졌지만, 문자 그대로 트로이 목마에 대한 물리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대 역사가들이 종종 역사적 사건들을 신화와 뒤섞어 사실과 허구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트로이 전쟁 자체는, 기원전 12세기 또는 13세기경에 일어난 것으로 보이며, 이 전쟁에 관련된 트로이와 다른 고대 그리스 도시들의 고고학적 유적들에서 입증되는 바와 같이, 어떤 역사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반적으로, 트로이는 전설적인 트로이 전쟁과 트로이의 함락을 묘사하기 위해 그리스 신화, 역사적인 사건들과 서사적인 스토리텔링의 요소들을 기가 막히게 엮습니다. 이 작품은 수세기 동안 관객들을 사로잡았던 전설적인 인물들과 사건들을 보여주면서, 이 고대 분쟁의 드라마, 영웅주의, 그리고 비극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명작으로 남게 됩니다.

    반응형